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wangju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통합검색
Site Map Naver 블로그
  • 화면크기
  • 확대
  • 축소
ver. English
웹진 문화아시아
문화체육관광부


처음화면 > 조성사업소식 > 공지사항

정책자료 게시물
제목
남도 민속학 대부, 고 지춘상 교수 수집 문화자원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에 기증
작성일
2012.11.27
조회
3153
작성자 관리자 업무별 이메일   유형별

 

남도 민속학 대부, 고 지춘상 교수 수집 문화자원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에 기증

 - 평생 조사, 수집한 20,000여 건의 호남 및 아시아 지역 민속자료

 - 오는 11월 29일 아시아문화정보원 준비관에서 기증식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은 11월 29일 아시아문화정보원 준비관(광주광역시 동구 대의동)에서 고(故) 지춘상 교수 수집 자료 기증식을 가진다.


  이번 기증식을 통해 남도 민속학의 대부인 고 지춘상 전남대 국어국문학과 교수(1931~2009)가 평생 현장에서 조사, 수집한 20,000여 건이 넘는 민속자료가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에 기증된다. 이는 2014년 완공하게 될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가능한 한 많은 이들이 고인의 업적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하자는 고인의 부인 김용서 전남대 명예교수의 뜻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다.

 

  지춘상 교수는 1931년 전남 함평 출생으로 1960년대부터 전통문화의 소중한 가치를 인식하고, 전남대학교 재직 40여 년 동안 민속학과 무형문화재 발전에 헌신적 기여를 하였다. 그는 호남권은 물론이고 한국과 일본, 그리고 동아시아권의 문화유산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여왔으며 그 결과, 한국의 민속학자 중에서 가장 방대한 현장자료를 축적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에 대해 민속학자인 임동권 중앙대학교 명예교수가 <남도민속학의 진전>에서 “전남지방의 민속놀이 발굴은 거의 지춘상 박사에 의해서 이뤄졌다. 발굴된 민속놀이는 발굴로 끝나지 않고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상위의 상을 모두 휩쓸었으며, 시간과 학문을 달리하는 공연에 연출 솜씨를 보여 전남 향토예술의 멋을 보이는 데 크게 공헌했다.”라고 평가할 정도로 고인의 업적은 특별하다.


  특히, 지춘상 교수는 남도민속 가운데 최초로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고싸움놀이(제33호)와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강강술래를 발굴, 재현해낸 주역으로 유명하다. 이밖에도 들노래, 씻김굿, 농악 등 20여 개의 민속놀이가 고인의 발품에 의해 무형문화재로 지정되면서 묻혀 있던 무형의 전통문화들이 빛을 보게 되었다.


  지춘상 교수가 발로 뛰어 발굴한 다양한 민속놀이는 수많은 민속자료 형태로 오롯이 남아있다. 이번에 기증되는 민속자료는 그가 1960년대부터 2009년 타계 전까지, 호남지역을 포함한 국내외 민속현장을 대상으로 조사, 수집한 것으로 이 자료에는 현재, 전승이 단절되어버렸거나 더 이상 전승현장을 경험할 수 없는 것들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자료는 현장조사 사진, 동영상, 녹음 외에도 다양한 조사노트 등 많은 텍스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증 수량은 20,888건이다.


  고 지춘상 교수의 수집 자료는 앞으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빛깔을 드러내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개관하고 본궤도에 진입하여 광주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자리를 잡아갈 무렵, 아시아인, 나아가 세계인들이 한국의 문화적 정체성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질문을 던질 때 이 자료들이 그들에게 많은 해답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오후 2시부터 열리는 기증식에는 지춘상 교수가 발굴한 남도민속 전시와 한국민속극의 대가인 심우성 선생의 회고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또한 김종율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장과 김용서 교수 간의 기증 계약 체결도 진행될 예정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 조성사업의 핵심시설로 2014년 준공 예정으로, 민주평화교류원, 아시아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아시아예술극장, 어린이문화원 등 5개원으로 구성되는 대규모 복합문화시설이다.

 

   <아시아문화정보원>

 : 아시아문화정보원은 아시아 문화 다양성 연구 및 창작 소재 발굴, 아시아문화자원의 효율적 수집?보존 및 창작 소재 제공, 아시아문화전당과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해나갈 계획이다.

 


□ 첨부자료 : 1. 고 지춘상 교수 조사ㆍ수집 자료 현황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전당운영협력팀 이종욱 주무관(☎ 062-234-038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자료구분 일반자료 담당부서   담당전화번호  
첨부파일 [1127]보도자료-지춘상교수수집자료기증식개최.hwp
  1. 이전글
    제5기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위원회 출범
  2. 다음글
    아시아문화전당 관련 광주방송(KBC) 보도에 따른 아시아문화개발원의 입장
인쇄 목록

  • 개인정보취급방침
  • PI소개
  • 이용안내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관련사이트
  • 문의메일
  • 사이트맵

Quick Menu
페이스북
트위터
사이버 홍보관
홍보관 관람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