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wangju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통합검색
Site Map Naver 블로그
  • 화면크기
  • 확대
  • 축소
ver. English
웹진 문화아시아
문화체육관광부


처음화면 > 조성사업소식 > 공지사항

정책자료 게시물
제목
‘아시아 창작공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아시아 예술의 공공성’을 논하다
작성일
2012.08.24
조회
2659
작성자 관리자 업무별 이메일   유형별

 

‘아시아 창작공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아시아 예술의 공공성’을 논하다

- 11개국 26개 창작공간 참여한 워크숍, 전시회, 세미나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는 ‘2012 아시아 창작공간 네트워크’ 개막식을 8월 27일 18시 30분 아시아문화마루에서 개최한다.


'2012 시아 창작공간 네트워크’는 8월 27일부터 9월 1일까지 광주광역시 아시아문화마루, 광주시립미술관, 은암미술관 등에서 ‘아시아 창작공간 네트워크 협의체 구성’을 위한 워크숍, 세미나, 전시회 등의 형식으로 열리며 이번 첫 번째 행사 후에는 인천아트플랫폼(인천)에서 워크숍(비공개)과, 송원센터(서울)에서 두 번째 전시회를 개최하여 다양한 아시아 창작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논의된 결과들을 담은 자료집을 출판할 계획이다.(※행사 참가 문의 : 02-3141-1377)


아시아의 창작 동향을 공유하고 창작공간 간 교류협력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일본의 '뱅크아트 1929(BankART 1929)', 싱가포르의 '싱가포르 현대미술관(ICAS)', 인도네시아의 '루앙루파(Ruangrupa)'를 비롯해, 대만, 레이시아, 베트남, 중국, 태국, 필리핀, 홍콩을 대표하는 10개의 창작공간과 서울시립미술관, 난지창작스튜디오, 인천아트플랫폼, 대안공간 루프 등 국내 대표 창작공간 16개, 총 11개국 26개의 창작공간 대표들이  참여한다.


‘2012 아시아 창작공간 네트워크’ 중 열리는 워크숍은 광주시립미술관 상록전시관(제1회, 8월 26일)과 인천아트플랫폼(제2회, 8월 29일)에서 비공개로 진행되며, 2회에 걸친 워크숍을 통해 ‘아시아 창작공간 협의체(가칭)’ 구성을 논의하고, 아시아 창작공간 간의 문화예술 교류?협력 증진을 위한 의견을 공유한다. 


세미나는 8월 28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공간 지역 커뮤니티와 공공프로젝트 소개’라는 주제로 광주시립미술관에서 진행된다. 여기에는 ‘요코하마 트리엔날레’를 성공적으로 이끈 ‘뱅크아트1929’의 디렉터 이케다 오사무, 베트남 미술에 혁명적인 활력소를 불어넣고 있는 디아/프로젝트(Dia/Projects)의 리처드 스트라매트-트란 등이 참여하여, 각국의 성공적인 지역 커뮤니티 기반 공공 예술 활동들을 소개한다.


전시회는 두 차례에 걸쳐 열린다. 제1회 전시회는 8월 27일부터 9월 1일까지 광주 아시아문화마루와 은암미술관에서, 제2회 전시회는 9월 4일부터 10월 4일까지 송원아트센터(서울)에서 ‘근대 이후 아시아 예술의 공공성’이라는 주제로 열리며, 아시아 11개국 작가들의 작품으로 구성된다. 이 전시회에는 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반향을 불러일으킨 리크릿 트라반자를 비롯하여, 국제적으로 역사적 사건을 예술언어로 승화시키면서 명성을 얻고 있는 레슬리 드 챠베즈, 중국의 근현대사를 사회주의 리얼리즘적 요소로 담아낸 비디오아티스트 쩡윈한 등이 참여하며, 여기에 요즘 에너지 넘치는 다양한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는 국내 예술가(컬렉티브 그룹) 리슨투더시티가 합세하였다.

   

출판은 ‘2012 아시아 창작공간 네트워크 사업’의 모든 결과물을 서로 공유하고 기록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총 3권으로 제작된다. 제1권은 전시 작가들의 작업과 그 의의 소개하는 내용을, 제2권은 세미나의 원고를 수록하게 될 예정이며, 제3권에는 각국의 전문 비평가들이 저술한 ‘근대 이후 아시아 예술의 공공성’이라는 주제를 다룬 소고들이 담긴다.


다양하게 진행되는 이번 행사를 통해 아시아의 최근 창작 동향을 공유하고, 아시아 창작공간 간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통한 지속적인 공동 프로젝트 개발 방안을 모색하며, 이와 함께 아시아 예술의 흐름과 공적 기능에 대한 깊은 논의를 이끌어 냄으로서, 이들을 담론화하고 발전시켜 나가게 될 것이다.

    (행사내용안내 : http://www.art-space.kr)

□ 첨부자료 : 참여 공간 소개/ 참여 작가 및 작품 소개 (별첨)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전당운영협력팀 홍준서 주무관

(☎ 02-3704-345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자료구분 일반자료 담당부서   담당전화번호  
첨부파일 [0824]보도자료-아시아창작공간네트워크.hwp
첨부파일 [0824]첨부자료-2012아시아창작공간네트워크.hwp
  1. 이전글
    2일 앞으로 다가온 ‘2012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2. 다음글
    제1회 한-중앙아 문화장관회의 개최 - 문화예술협력 강화로 공생발전을 도모하는 광주선언문 채택
인쇄 목록

  • 개인정보취급방침
  • PI소개
  • 이용안내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관련사이트
  • 문의메일
  • 사이트맵

Quick Menu
페이스북
트위터
사이버 홍보관
홍보관 관람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