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wangju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통합검색
Site Map Naver 블로그
  • 화면크기
  • 확대
  • 축소
ver. English
웹진 문화아시아
문화체육관광부


처음화면 > 조성사업소식 > 공지사항

정책자료 게시물
제목
어린이문화원 시범사업 『두드림에서 오는 상상』展
작성일
2010.06.17
조회
4136
작성자 관리자 업무별 이메일 toring2@korea.kr 유형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 시범사업

『두드림에서 오는 상상』展  


음악을 중심으로 미술·놀이·인터랙티브 미디어와의 즐거운 만남을 제시하는 새로운 개념의 체험 전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하 추진단)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 운영체계구축사업의 일환으로 광주 지역 초등학교 교실에 어린이 전시콘텐츠를 시범 제작한 “두드림에서 오는 상상”展을 개최한다.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핵심시설로 2014년 완공을 목표로 광주광역시 구 전남도청 일대에 건립 중이다. 민주평화교류원, 문화창조원, 어린이문화원, 아시아예술극장, 아시아정보원 5개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미래형 신개념 복합문화시설이다.

 이번 전시회는 어린이문화원 전시콘텐츠 발굴을 목적으로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연구개발한 20개의 기획개발안 중 대표성과 사업 여건 등을 고려하여 1개안을 선정하고 시범 제작하여 선보이는 것이다. 본 전시회는 개관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점검하고 전시운영 노하우를 축적하는 한편, 어린이문화원 콘텐츠에 대한 대중적 이해 확산을 위한 첫 단계라는데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5개원 중의 하나인 어린이문화원은 아이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콘텐츠의 활발한 창작과 전시활동이 선순환하며 발전하는 문화공간으로,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의 감성과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문화발전소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어린이문화원 전시콘텐츠는 전시물의 단순 나열이 아니라, 전시공간과 공간, 공간과 전시물이 하나의 시나리오를 토대로 유기적으로 연계되며 어린이들과 상호 교감하는 스토리텔링형 체험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이번 전시는 음악을 중심으로 미술, 놀이, 인터랙티브 미디어(interactive media, 이용자와의 상호작용 및 교감을 중시하는 디지털 미디어 방식)를 결합한 공감각적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음악적 감성과 상상력을 키우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전시회와 연계하여 전시 콘텐츠의 주제와 내용을 심화?보완한 ‘어린이 소리 창작교실’, 문화예술교육 교사들을 위한 공연연주 체험 워크숍 ‘톡톡 콘서트(TOC-TOC CONCERT)’ 및 ‘찾아가는 어린이 소리 창작교실’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6월 22일 오후 3시 개막 행사를 시작으로 9월 12일까지 1일 2회(방학 중 3회) 도슨트와 함께 하는 전시 체험이 진행되며, 관심 있는 개인이나 단체 누구나 사전 예약을 하면 관람할 수가 있다. 사전 예약은 (주)광주YMCA(Tel 062-232-6131)를 통해 가능하며, 본 사업의 어린이 블로거단 홈페이지(http://cafe.naver.com/soritoktok)에서 블로거들의 다양한 전시체험수기를 접할 수 있다. 또한 추진단 홈페이지(http://17cct.pa.go.kr)를 통해서도 정보를 접할 수 있다.

 

□ 『두드림에서 오는 상상』展 개요


 ㅇ 기   간 : 1부 ‘10.6.22(화) ~ ‘10.8.8(일) / 2부 ‘10.8.31(화) ~ ‘10.9.12(일)
 ㅇ 장   소 : 광주 수창초등학교 (광주 북구 금남로 268번지)
 ㅇ 시   간 : 오전 10시, 오후 1시 (방학 중 예약자에 한하여 오후 3시 운영 예정)
 ㅇ 오   픈 : ‘10.6.22(화) 15:00
 ㅇ 대   상 : 초등학생
 ㅇ 문의 및 관람예약 : (주)광주YMCA (T. 062-232-6131)
 

  ㅇ 전시회 주요내용

1. 도입 2. 전개 3. 절정 4. 결말
소리를 듣자 몸으로 연주하자 리듬을 익히자 음악을 만들자 음악을 즐기자
음악과 설치미술 체험 인터렉티브 미디어아트체험 디지털리듬 놀이체험 디지털음블럭 채집과 음악창작 영상 창작
일상의 소리가 음악으로 탄생되는 과정을 체험합니다. 우리 몸이 움직이는 대로 소리와 형태가 만들어집니다. 리듬 매트릭스 프로그램을 통해 리dle" width="126" height="67" style="border-right: #000000 1px solid; border-top: #000000 1px solid; border-left: #000000 1px solid; border-bottom: #000000 1px solid">일상의 소리를 채집하고 음악을 만들어봅니다. 음악과 함께 영상작품을 만들어봅니다.

 ㅇ 연계 프로그램
프로그램 일정 장소 내용
어린이 소리창작교실
<주홍의 즐거운  상상놀이>
’10.6.22~
9.12
광주 수창초교 ㅇ음악모래그림 : 음악을 들으며 모래위에 이미지를 만들어보는 오감을 활용한 문화예술체험

ㅇ컬러풀마인드 : 다양한 색채의 도미노 셀 위에 자신이 꿈꾸는 세상을 글로 표현하며 스토리로 엮어보는 놀이체험
찾아가는 어린이 소리창작교실
<소리악기 몸-아카펠라를 배워요>
‘10.5.15 광산구
청소년수련관
ㅇ화음을 손가락으로 표현하며 만들고 그 화음에 다양한 보컬 퍼커션을 이용하는 아카펠라 연주 체험
’10.6.8 서구문화센터
교사워크숍 
<톡 톡 콘서트>
(Toc Toc Concert)
’10.7.1 광주 문화예술회관 ㅇ관객과 객석의 경계를 없애며 자기만의 방식으로 직접 타악기 연주에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공연 체험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전당기획과 김은하 연구원(☎ 02-3704-347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자료구분 일반자료 담당부서   담당전화번호  
첨부파일 보도자료-어린이문화원_시범전시개막(0617).hwp
  1. 이전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예술극장 국제공모 최종심사 결과발표
  2. 다음글
    『2010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1차 라인업 공개
인쇄 목록

  • 개인정보취급방침
  • PI소개
  • 이용안내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관련사이트
  • 문의메일
  • 사이트맵

Quick Menu
페이스북
트위터
사이버 홍보관
홍보관 관람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