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아시아문화전당 내
문화자원센터 구축전략 연구
목 차
Ⅰ. 서부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의 내용 5
4. 기본방향 7
Ⅱ. 문화자원센터의 성격 8
1. 전제 8
1. 개념의 전제 8
2. 개념의 변화 9
2.1. 기존 9
2.2. 변화된 패러다임 10
3. 성격 14
4. 목표 15
5. 기능 15
2. 문화자원센터 구성과 역할 19
1. 위치 19
2. 구성 20
2.1. 기본구성 20
3. 아카이브의 개념 21
3.1. 아카이브 구축 매커니즘 22
4. 프로젝트 23
5. 수장고 24
6. 도서관공원 24
6.1. 목적 26
6.2. 필요성 26
6.3. 방향 27
7. 인적자원 28
7.1. 프로젝트 관리자 30
7.2. 수장고 관리자 32
7.3. 도서관공원 운영자 32
Ⅲ. 문화자원 33
1. “문화의 정의”의 중요성 33
1. 문화의 통속적 사용 33
2. “문화”의 서구 백인중심주의 극복 34
3. 문화의 본성 36
4. “문화+예술”합성어 37
5. 문화의 종합성 37
6. 표현문화의 한계 39
7. 문화 - 사소한 것이 아닌 근본적인 것 39
8.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의 문화 40
2. 아시아의 정의 42
3. 문화자원의 속성 47
1. 망라식 빈칸메우기식 수집의 한계-예일대 HRAF 47
2. 내부인중심 관점 50
4. 실례를 통한 문화자원의 기획-수집-생산 51
1. 사례1 - 인도 문화자원으로서의 예술 51
1.1. 예술로서의 음악 51
1.2. 인도문화로서의 소리 51
1.3. 음악 분야전문가와 문화전문가 52
1.4. 종합으로서의 인도문화 - 미술 54
1.5. 종합으로서의 인도문화 - 무용 55
1.6. 소결 56
2. 사례2 - 일본민족학박물관의 “2002서울스타일”기획 과 전시 56
2.1. 개요 56
2.2. 기획 56
2.3. 과정 57
2.4. 전시회 이후 57
2.5. 평가 58
3. 사례3 - 싱가포르 국립아카이브 59
3.1. 보존 60
3.2. 생산 60
3.3 기획 62
4. 사례4 - 일본 큐슈국립박물관 62
4.1. 박물관의 진화 62
4.2. 새로운 시각 63
4.3. 철저한 사용자 중심 64
4.4. 기획의 중요성 66
5. 실례에서의 소결 67
5. 문화자원의 수집 68
1. 수집 원칙 68
2. 문화자원 수집 방법 69
3. 수집 대상 선택기준 71
4. 수집 주체 72
5. 자원조직 방법 73
6. 보존 방법 73
7. 서비스 방법 74
8. 네트워크 구축 74
Ⅳ. 문화자원센터의 운영 75
1. 운영 전략 75
2. 구성 및 조직 78
1. 교육지원부 79
2. 연구생산부 79
3. 자원운영부 79
4. 기술지원부 80
5. 행정지원부 80
3. 인력 81
4. 기타 운영시스템 아이디어 82
1. 문화자원통합센터 82
2. 아시아 문화케이블 방송국 운영 82
3. 국내외 아시아문화자원 네트워크 구축 83
4. 아시아문화자원 웹 포탈 사이트 운영 83
5. 아시아출판문화 지원 및 보존, 복원 사업 84
6. 대중문화 카페운영 84
7. 세계 원문 서비스센터 운영 85
8. 시각 및 청각 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정보서비스 85
9. 일반강의실, 동시통역시스템을 갖춘 강의실 운영 85
10. 부대시설로서 북카페 운영 86
Ⅴ. 단계별 추진계획 87
1. 준비기(2006년 ~ 2010년) 87
1. 인적자원 교육 프로그램 준비 연계 87
1.1. 문화기획자 교육 87
1.2. 문화전문가의 문화기획교육 87
1.3. 분야전문가의 문화교육 87
2. 자원의 수집대상 및 분류체계에 관한 원칙 수립 88
3. 선발 연구원 중심으로 운영체계 준비구축 88
4. 디지털 도서관 운영개발 89
5. 문화자원 분류시스템 개발 89
6. 아시아 문화자원 구축을 위한 프로젝트 수행 90
7. 자원수집 지원부서 완성 90
2. 성장기(2011년 ~ 2015년) 91
1. 연속사업으로서 인적자원 교육제안 91
2. 프로젝트를 통한 자원의 생산과 축적 91
3. 타기관의 연구, 창작 공연, 전시의 문화자원화 91
4. 가칭 ‘아시아문화’ 케이블 TV방송국 운영 91
5. 디지털 도서관의 효율적 운용 92
6. 문화자원 구축을 위한 수장고의 운영 92
7. 도서관공원을 통한 대중과의 교류 극대화 93
3. 안정기(2016년 ~ 2023년) 94
1. 모든 영역에 있어 예산을 늘려 문화산업으로의 승화를 시도함 94
4. 예산 95
5. 예산의 준거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