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Ⅰ. 사업개요 ........................................................................1
1. 음악산업의 구조적 환경변화..............................................................................1
(1) 음반시장의 몰락과 한국의 특수성................................................................1
(2) 온라인 음악시장의 성장.................................................................................3
2. GAMT 온라인 아카이브 사업 개요..............................................................4
(1) GAMT와 온라인 아카이브 사업......................................................................4
(2) 컨 셉................................................................................................................5
(3) 사업 개요.........................................................................................................8
1) 세계 수준의 한국 음악 콘텐츠의 디지털화 작업..........................................8
2) 음악 DB 콘텐츠의 번역 서비스로 한류(韓流) 지속 시스템 구축..................8
3) 아시아 음악산업 선점.........................................................................9
4) 아시아 및 월드 뮤직 아카이브의 집대성.......................................................9
5) 국내 음반업계의 해외 시장 진출의 유효한 거점.........................................10
6) 한국 음악계 종사자 및 광주 유휴 인력의 고용효과 창출...........................10
(3) 온라인 음악 아카이브의 주요 콘텐츠............................................................11
1) 체계적인 한국대중음악 아카이브 ............................................................12
2) 미디어 (Web-Casting)............................................................................17
3) 쇼핑몰.....................................................................................................19
Ⅱ. 온라인 아카이브 사업의 목적 및 기능.........................22
1. 아시아 문화적 가치.......................................................................................22
(1) 아시아 음악시장의 문화적 변화.................................................................22
(2) 아시아 대중음악의 허브로서의 GAMT 온라인 음악 아카이브.....................23
(3) 온라인 음악 아카이브를 통한 아시아 음악시장 선점....................................24
1) 외국어 DB를 통한 한국대중음악 산업의 수익 기반 확충..........................24
2) 영미 팝음악의 아시아 온라인 시장 선점....................................................24
3) 아시아 음악 DB 구축.................................................................................25
(4) 아시아 음악문화의 보존과 세계화..............................................................25
2. 한국 음악문화 구조의 개선 및 발전.................................................................26
(1) 한국 음악문화산업의 구조적 문제점 및 해결방안.......................................26
1) 한국 문화산업의 문제점.............................................................................26
2) 한국 음악산업의 유통구조 개선.............................................................27
3) 음악 콘텐츠 생산을 위한 구조조정의 필요성..................................28
4) 음악 콘텐츠 생산 문화의 개선 - 민간과 정부의 공동 역할.................29
(2) 문화보존의 역할.....................................................................................32
3. 문화 도시 광주의 핵심 사업...........................................................................33
(1) 문화 도시를 통한 국가 문화 경쟁력 확충...................................................33
(2) 전통과 첨단의 결합.....................................................................................33
(3) 새로운 개념의 산학협동 모델.................................................................... 34
(4) 경제 효과 및 고용창출 효과.........................................................................34
Ⅲ. 광주 아시아 음악타운 사업과의 연계방안 .........................36
1. 음악 산업 클러스터의 핵심 기지..............................................................36
2. 음악타운 사업 간의 유기적 연결 관계...............................................................37
(1) MUEX.....................................................................................................38
(2) 뮤직 호텔/ 스튜디오 & 뮤직 레지던스 사업................................................38
(3) 아시아 음악방송 센터...................................................................................39
(4) 클럽 멀티플렉스............................................................................................39
(5) 음반 프로덕션................................................................................................40
(6) 축제 및 공연사업...........................................................................................41
(7) 광주 콘서바토리............................................................................................42
(8) 아시아음악연구소.........................................................................................42
(9) 아시아 음악 비즈니스 센터.........................................................................43
3. GAMT 사업의 온라인 홍보 마케팅 관문..........................................................43
Ⅳ. 디지털 음원시장 현황 분석...................................................45
1. 국내외 온라인 음악시장의 추이...................................................................45
(1) 해외 디지털 음원시장.................................................................................45
1) 현황................................................................................................45
2) 향후 전망....................................................................................................48
(2) 국내 디지털 음원시장 추이............................................................................48
1) 성립 과정.....................................................................................48
2) 온라인 음악시장 현황......................................................................50
(3) 해외 한류시장..........................................................................................61
1) 현황................................................................................................61
2) 한류의 영향 및 효과............................................................................62
2. 디지털 음원시장의 전망과 과제......................................................................65
Ⅴ. 사업별 벤치마킹.....................................................................................69
1. Fact DB 및 DB 항목 구성: Allmusic, BBc music...........................................69
(1) Allmusic (
www.allmusic.com)....................................................................69 1) 개요..........................................................................................................69
2) 사이트 개괄..............................................................................................70
3) 시사점..........................................................................................................74
(2) BBC music (
www.bbc.co.uk/music)..........................................................76 1) 개요..........................................................................................................76
2) 사이트 개괄..............................................................................................77
3) 시사점.........................................................................................................82
(3) 네오 뮤직 커뮤니티 이즘(IZM) (
www.izm.co.kr)........................................83 1) 개요..........................................................................................................83
2) 시사점.........................................................................................................84
2. 리뷰 및 웹진 구성.....................................................................................85
(1) 피치포크 (
www.pitchforkmedia.com).....................................................85 1) 개요............................................................................................................85
2) 시사점.........................................................................................................88
(2) 플레이라우더 (
www.playlouder.com)...........................................................89 1) 개요............................................................................................................89
2) 특징...........................................................................................................90
3) 시사점........................................................................................................91
3. 웹 캐스트 및 기타 서비스.......................................................................92
(1) 대중음악 월간지 모조 (
www.mojo4music.com)의 웹 캐스트......................92
1) 개요................................................................................................92
2) 모조의 웹 캐스트 프로그램.......................................................................92
3) 시사점...............................................................................................94
(2) 아메리칸 온라인 라디오 (
http://music.aol.com/radioguide/bb.adp)95 1) 개요.....................................................................................................95
2) 특징........................................................................................................96
3) 시사점........................................................................................................98
(3) 음악 스트리밍 커뮤니티 판도라 (
www.pandor.com)......................99 1) 개요............................................................................................................99
2) 사용방법 및 특징................................................................................99
3) 시사점......................................................................................................100
(4) 비즈니스 모델.............................................................................................101
1) NME (New Musical Express) : 공연티켓, 머천다이징, 포드캐스트, 출
판.................................................................................................................101
2) EMP(Experience Music Project) : 출판..................................105
4. GAMT 온라인 음악 아카이브의 추진방향...............................................107
Ⅵ. 사업 차별화 및 전략....................................................................110
1. 한국 음악 콘텐츠의 구조적 발전......................................................110
(1) 한류붐과 한국 대중음악....................................................................110
1) 한류의 진행과정...................................................................................110
2) 한류의 한계............................................................................................111
(2) 다양한 음악문화의 토대 구축 방안.............................................................112
1) 문제 제기........................................................................................112
2) 지원 정책과 한계......................................................................................113
3) 구조적 음악문화 개선............................................................................113
(3) GAMT를 통한 한국 대중음악 문화의 다양성 확보..................................115
1) 인디를 포괄하는 학술적 대중음악 DB..............................................116
2) 음악 다양화를 위한 전문 음악방송 프로그램 운영.............................116
3) 권위 있는 음악 전문 음악 웹진과 인터렉티브한 의견 교류의 장............117
(4) 음악제작 환경과 밀접히 연계된 온라인 음악 아카이브 구축....................117
2. 외국 음악으로 확장된 온라인 음악 사업........................................................118
(1) 한류와 아시아 음악 시장....................................................................118
(2) 온라인 음악 시장의 아시아 거점화 전략................................................119
1) 온라인 아카이브의 외국어 번역으로 아시아 시장 개척.......................119
2) 전략적 제휴를 통한 글로벌 전략...................................................121
3. 광주 지역 설문조사를 통한 서비스 전략 연구..............................................121
(1) 광주지역 온라인 음악 사이트 사용 현황...................................................121
1) 매체별 이용 현황.........................................................................122
2) 사용 서비스 현황...........................................................................123
(2) GAMT 온라인 음악 아카이브 서비스 모델..............................................124
1) 서비스의 전망.....................................................................................124
2) GAMT 온라인 음악 아카이브 서비스 모델.......................................125
4. 전문 DB와 차별화된 서칭폼...........................................................................126
(1) 전문 DB 생산의 필요성.........................................................................126
1) 전문가들의 권위.........................................................................................126
2) 핵심 콘텐츠...............................................................................................127
(2) 사용자 맞춤형 서칭폼...........................................................................128
1) 라이프스타일로서의 음악과 검색의 중요성...............................................128
2) 사용자 맞춤형 검색 제공...........................................................................128
(3) 미디어와 쇼핑몰의 유기적 결합................................................................129
5. 음악 포털로서의 B2B 비즈니스 모델..........................................................129
(1) B2B 모델의 위상 변화.............................................................................129
1) 디지털 음악 시장의 변화구도................................................................130
2) B2C 모델에서 B2B 모델로..............................................................130
(2) DAUM, NAVER, Cyworld 등 포털 사이트와 전략적 제휴........................131
1) 전략적 네트워크 형성............................................................................131
2) 전략적 제휴 실행 방안........................................................................132
(3) 음악 포털 GAMT 온라인 음악 아카이브..............................................132
1) 검색 포털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음악산업의 거점 형성.....................132
2) DB 콘텐츠 프로바이딩으로 음악 문화의 거점 형성..........................133
3) 해외 음원 유통으로 아시아 음악산업의 거점 형성..................................133
Ⅶ. 콘텐츠 구성 및 세부계획...................................................... 134
1. 서칭폼의 구현..................................................................................... 134
(1) 사용자 중심의 정보 서칭폼....................................................................134
(2) 서칭 항목 샘플.....................................................................................134
1) 검색 예 1 : 장르 검색....................................................................134
2) 검색 예 2 : 레이팅 검색.................................................................137
3) 검색 예 3 : 무드 검색....................................................................138
4) 검색 예 4 : 테마 검색...................................................................138
5) 검색 예 5 : 중요도순 검색.............................................................139
2. 아카이브의 구성....................................................................................140
(1) DB 세부항목....................................................................................140
1) 음원 DB .....................................................................................140
2) 텍스트 DB.................................................................................................140
3) 멀티미디어 DB..........................................................................................142
4) 맞춤형 서비스................................................................................142
5) DB 샘플..........................................................................................143
(2) 실행계획.....................................................................................146
1) 아카이브 System 솔루션 구축...................................................146
2) 텍스트 DB 구축....................................................................147
3) 멀티미디어 DB/ 맞춤형 서비스 구축...................................................148
4) 외국어 DB 구축 ........................................................................149
5) 웹사이트 디자인 및 관리..................................................................149
2. 미디어 구성.....................................................................................150
(1) 미디어 콘텐츠 구성.....................................................................................150
(2) 실행계획......................................................................................................152
1) 전문 음악 DJ 채널.....................................................................................152
2) Non-Djing 장르 채널, 시대/테마/무드별 채널..........................................153
3) 클럽 멀티플렉스 라이브 방송...........................................................155
4) 일/중/영어/ 한류 음악방송.............................................................156
5) 관련 장비 계획......................................................................................157
4. 쇼핑몰 구성.........................................................................................158
(1) 쇼핑몰 콘텐츠 구성.....................................................................................158
(2) 실행계획......................................................................................................160
1) 온라인 기반 상품......................................................................................160
2) 모바일 기반 상품.....................................................................................161
3) 오프라인 기반 상품..................................................................................161
4) 음악관련 서적/잡지 쇼핑......................................................................163
5) 티켓팅 서비스...............................................................................164
6) 관련 장비 계획............................................................................164
5. 웹진 구성......................................................................................................166
(1) 웹진의 필요성......................................................................................... 166
(2) 실행 계획.................................................................................................167
1) 아티스트/앨범/곡 리뷰........................................................................167
2) 음악 칼럼/특집 기사.................................................................................168
3) 인터뷰/공연 후기...............................................................................168
4) 뉴스 기사..........................................................................................169
5) 엔터테인먼트 코너.........................................................................169
6) 관련 장비 계획................................................................................170
6. 차트 구성........................................................................................................172
(1) 차트의 필요성......................................................................................... 172
(2) 차트 콘텐츠 구성......................................................................................173
(2) 실행 계획.................................................................................................174
1) 기존 국내 차트의 집대성......................................................................174
2) K-Pop/ Pop 론칭 이전 시기의 차트 제작.............................................175
3) ‘Hot simgle 100’ 차트/ ‘Hot album 100’ 차트....................................176
4) 각 장르별 차트...................................................................................177
5) 오프라인 쇼핑몰 차트............................................................................178
6) 차트 기획·구축 및 관리..........................................................................178
7. 타 사이트 및 매체와의 콘텐츠 연계방안................................................... 179
(1) 미디어 콘텐츠 공급 전략....................................................................179
1) 국내............................................................................................179
2) 국외.......................................................................................180
(2) 쇼핑몰 콘텐츠 공유 전략....................................................................180
1) 국내.....................................................................................180
2) 국외...........................................................................................181
(3) 웹진 콘텐츠 공유, 공급 전략...........................................................181
1) 국내............................................................................................181
2) 국외...........................................................................................182
Ⅷ. 비즈니스 모델....................................................................................184
1. B2B 모델...................................................................................................184
(1) 포털 사이트 및 외부 사이트에 콘텐츠 프로바이딩...................................184
1) 국내 포털 사이트 콘텐츠 프로바이딩 네트워크 형성.....................184
2) 디지털 음원 유통 사업................................................................185
(2) Global business.................................................................................185
(3) 홈페이지 배경음악 공급 사업....................................................................186
(4) 음반 프로덕션 콘텐츠 컨설팅....................................................................186
(5) 방송 콘텐츠 공급........................................................................................187
1) 방송 음원 공급 서비스.............................................................................187
2) 방송 콘텐츠 공급 서비스.........................................................................187
2. B2C 모델......................................................................................................188
(1) MP3 Download service............................................................188
(2) Streaming service....................................................................188
(3) 벨소리 및 통화 연결음 사업....................................................................189
(4) 뮤직 비디오 유료 Download......................................................................189
(5) CD, LP 쇼핑.......................................................................................190
1) CD/LP/MC Shop.....................................................................190
2) LP 전문점...............................................................................190
3) 티켓팅 사이트...............................................................................190
(6) 대중음악 전문 서적 출판......................................................................191
1) 한국 대중음악 가이드 출판.............................................................191
2) 음악 서적 및 잡지 판매 사업...........................................................191
(7) 음악방송 서비스..........................................................................192
3. 해외 사이트와의 제휴..........................................................................192
Ⅸ. 인력 수급 전략 및 콘텐츠 인원 계획............................194
1. 인력 수급 기본 전략...............................................................................194
(1) 단계별 인원 세팅 계획..................................................................194
(2) 주요 사업 분야별 인력 수급 전략......................................................195
2. 콘텐츠 인원 계획...............................................................................198
(1) 아카이브 인원 세팅 계획..................................................................198
(2) 미디어 인원 세팅 계획.........................................................................200
(3) 쇼핑몰 인원 세팅 계획..........................................................................201
(4) 웹진 인원 세팅 계획........................................................................203
Ⅹ. 홍보 마케팅 원칙 및 전략.......................................................205
1. 공익적 차원의 홍보 마케팅 ............................................................................205
(1) 음악문화 발전을 위한 공익 캠페인.............................................................205
1) 불법음반 및 불법 음원 거래 중지 캠페인.................................................205
2) 대중음악 창작력 진흥 캠페인....................................................................205
(2) 아시아 문화 교류 프로그램.........................................................................206
1) 아시아 관련 사이트와 네트워크 형성........................................................206
2) 아시아 관련 방송 프로그램 협찬...............................................................206
3) 아시아 국가 대사관 홈페이지 음악 공급...................................................206
4) 아시아 아티스트 쇼케이스 실시................................................................207
2. 특화된 지역 중심 마케팅..................................................................................207
3. 단계별 홍보 마케팅 전략..................................................................................209
(1) 집중 홍보 기간............................................................................................209
1) 론칭 전 집중 홍보 기간............................................................................209
2) 론칭 직전 집중 홍보 기간.........................................................................209
(2) 발전기 집중 홍보.........................................................................................210
(3) 사업 안정기 홍보.......................................................................................210
?. 온라인 음악 아카이브의 사업 주체와 방식..........................211
1. 사업 주체................................................................................................211
(1) 제 1안 : 기존 메이저 음악 사이트 유치를 통한 사업.............................211
1) 방법.................................................................................................211
2) 진행상황...............................................................................................211
(2) 제 2안 : 기획단(재단) 독자 사업...............................................................212
1) 방법.................................................................................................212
2) 장단점.............................................................................................213
(3) 제 3안 : 민간사업자 및 민간자본 유치를 통한 주식회사 설립...................213
1) 방법.................................................................................................213
2) 장단점.............................................................................................213
2. 사업의 형태와 방식.....................................................................................214
?.. 사업 예산 및 파급 효과................................................................215
1. 지출 예산 내역...........................................................................................215
(1) 항목별 예산...........................................................................................215
1) 시설비..............................................................................................215
2) 인건비................................................................................................217
3) 운영비...............................................................................................217
4) 사업비용..............................................................................................217
5) 홍보마케팅.............................................................................................218
2. 수입 예산 내역...........................................................................................220
(1) 재원별 수입예산...........................................................................................220
(2) 수익구조 발전 예상.....................................................................................221
3. 파급효과 및 기대효과...................................................................................222
(1) 생산 유발 효과.....................................................................................222
1) 연도별 생산 유발 효과.............................................................................223
2) 산출근거..................................................................................................224
(2) 고용 유발 효과............................................................................................226
1) 연도별 고용 유발 효과.............................................................................226
2) 산출근거..................................................................................................226
(3) 기대효과....................................................................................................227
ⅩⅢ. 사업 스케줄 및 단계별 전략 방안..........................................229
1. 전체 사업 스케줄............................................................................................230
2. 주요 콘텐츠 사업 스케줄................................................................................230
(1) 미디어 사업 스케줄...............................................................................230
(2) 쇼핑몰 사업 스케줄...............................................................................231
(3) 웹진 사업 스케줄.................................................................................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