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I. 연구의 목적과 범위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1) 국제교류전략의 필요성 1
2) 국제교류전략의 목표 7
2. 연구의 범위 9
1) 전략의 기본개념과 목표의 제시 9
2) 교류전략의 제시 10
3) 국제교류센터의 사업과 계획 제시 10
II. 문화도시 사례와 국제교류전략의 개념 11
1. 문화 도시의 사례와 광주의 역할 11
1) 세계 문화의 중심도시 뉴욕 11
2) 문화를 통한 도시마케팅 사례 12
3) 광주의 현황과 역할 18
2. 국제교류 전략의 기본 개념 26
1) 사람의 흐름 27
2) 개방형 도시 32
3) 모두가 주인 35
4) 아시아의 허브 37
III. 교류전략 42
1. 단계별 허브네트워킹 42
1) 개념과 방향 42
2) 핵심사업 - 컨퍼런스 45
3) 컨벤션 산업을 추진하는 도시 사례 60
2. 국내문화교류집단의 지원 및 네트워킹 61
1) 개념 및 방향 61
2) 핵심사업 62
3. 문화관광 프로그램의 개발 65
1) 개념 및 방향 65
2) 핵심사업 68
4. 디지털 컬쳐의 중심도시 73
1) 개념 및 방향 73
2) 핵심사업 74
IV. 아시아문화교류센터의 국제교류사업 80
1. 방향과 원칙 80
1) 기본방향 80
2) 사업진행의 장애요인 81
3) 아시아문화교류센터운영의 원칙 83
4) 국제교류사업의 주체구성 84
2. 아시아문화교류센터의 사업과 운영 85
1) 인력양성사업 85
2) 컨벤션 사업 89
3) 컨설팅 사업 95
4) 온라인 및 미디어사업 97
5) 기존 국제교류사업의 지속적 실행 99
3. 단계별 운영계획 101
1) 사업추진 로드맵 102
2) 조직구성 105
4. 아시아문화교류센터의 벤치마킹 기관들 108
1) 세계문화의 집 108
2) 도쿄국제포럼 112
3) 스미스소니언 박물관 115
4) 퐁피두 센타 116
<참고문헌>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