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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자료 게시물
제목
음악콘텐츠사업 기본전략 연구
작성일
2006.05.24
조회
15137
작성자 관리자 업무별 문화전당 이메일   유형별 연구용역
<음악콘텐츠사업 기본전략 연구>
 
1. 배경
 
(1) 음악산업적 배경
 
1) 음악산업의 개념

음악산업은 작곡, 공연, 출판, 저작권, 매니지먼트, 음반, 방송, 광고, 영화 음악 등의 분야에 걸쳐 나타나는 음악을 통한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경제적 활동이 발생하는 모든 산업적 영역을 통칭하는 것이다.
 
2) 음악산업의 특성 변화
 
① 경험재로서의 속성 - 미디어 의존성, 스타 의존성의 변화

전통적인 음반시장에서는 음악은 경험재였다. 말하자면 직접 청취하기 전에는 품질을 알 수 없는 까닭에 음반에 대한 사전 정보와 경험을 제공하는 방송 미디어가 음악 소비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즉 미디어의 노출 횟수에 따라 음반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미디어 의존성 때문에 전통적으로 음악산업은 미디어의 중심지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여 왔다.
 
② 고위험-고수익에서 저비용-고수익 단계로

음악산업은 초기 투자비용이 높은 반면 복제 비용이 저렴하여 대량 생산단계에 들어서면 단위당 생산 비용이 낮아지는 산업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국내 대기업 음반사의 경우 10만장(제작비+마케팅비= 5억), 인디 음반의 경우 3000장(제작비 1500만원)을 넘을 경우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③ 자국 대중음악 중심성의 이동 가능성

전체 음반시장에서 클래식 음반의 시장 점유율은 해마다 줄어드는 추세이며, 대중음악의 비중은 95%이상으로 압도적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자국음반의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는 비단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현상이다. 자막이나 더빙이 가능한 영화와 달리 음악은 가사 내용의 언어적 제약을 커버할 방법이 없어 필연적으로 자국 음반의 수요가 높은 특징을 지녀왔다.

3) 음악산업의 동향

① 음반 시장의 몰락

음반시장의 규모는 1997년 4,100억 시장규모를 정점으로 급격한 하락국면으로 접어들어, 2004년에 이르면 거의 1/4 규모인 1,338억원 규모로 축소되었다. 이러한 급격한 음반 매출 감수의 주원인은 음악파일 공유사이트의 급증, 경기 침체, MP3 플레이어의 보급과 함께 급증한 불법 복제 등이다.
 
② 온라인 음악 시장의 급성장

이러한 상황에서 온라인 음악 상품의 시장 규모는 세계적으로도 놀라운 속도로 확장을 거듭해가고 있다.
영국의 시장 조사 회사인 MTI에 따르면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음악 전송 산업은 2004년 전 세계 음반 산업 매출의 8%를 차지한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③ 공연시장의 활성화

국내 모든 공연장의 티켓 판매 금액을 합산한 협의의 공연시장 규모를 산정할 때, 국내 공연시장은 1995년 이후 매년 15.9%씩 증가하여 2003년 1,560억 원 규모로 추정된다.
 
④ 공중파 영향력의 퇴조와 뉴미디어의 부상

한국의 기존 음악산업이 서울에 편중되었던 핵심적인 원인은 과거 공중파의 절대적 영향력 때문이다. 그러나 10대 중심의 음악시장과 뉴미디어인 인터넷 기반 미디어의 부상은 공중파의 영향력을 급감시켰고, 결국 시청률을 확보하지 못한 공중파 TV의 음악프로그램은 대거 폐지 혹은 규모 축소의 일로를 걸었다.
 
자료구분 일반자료 담당부서   담당전화번호  
첨부파일 음악콘텐츠사업기본전략 최종보고회(원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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