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전당 비즈니스 모델개발 연구 |
2006.05.23 |
15291 |
|||||||
관리자 | 문화전당 | 연구용역 | |||||||
<문화전당 비즈니스 모델개발 연구용역> 아시아 문화전당 비즈니스모델의 개념정의 본장에서는 아시아 문화중심도시 사업의 공익성과 문화영역에서의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사업적 특수성을 고려할 때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는 어떤 식으로 되어야 하는 것이 적합한지를 논의한다. 1. 비즈니스모델의 개념 가. 비즈니스모델의 일반적 정의 □ 비즈니스모델이란 ▪어떠한 사업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의 역할과 그들간의 가치 흐름의 구조에 대한 정의와 ▪참여자들이 얻을 잠재적 이익의 구체화와 ▪사업주도자가 얻을 수익의 원천이 무엇인지에 대한 대답이다. 나. 비즈니스모델의 기능 일반적으로 비즈니스모델의 기능은 다음을 포함한다 (Chesbrough & Rosenbloom, 2002). □ 비즈니스모델의 기능 비즈니스모델은 ▪가치제안을 정립하고 ▪타겟시장을 정의하고 ▪가치사슬의 구조를 정의하고 ▪비용구조와 잠재이익의 추정을 가능케 하며 ▪공급자와 고객을 잇는 가치 네트워크상에서의 위치선정을 가능케 하며 ▪경쟁전략 형성의 기초를 제공하는 기능을 갖는다. |
|||||||||
일반자료 | |||||||||
아시아문화전당비즈니스모델 최종.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