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wangju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통합검색
Site Map Naver 블로그
  • 화면크기
  • 확대
  • 축소
ver. English
웹진 문화아시아
문화체육관광부


처음화면 > 조성사업소식 > 공지사항

정책자료 게시물
제목
2일 앞으로 다가온 ‘2012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작성일
2012.09.05
조회
2610
작성자 관리자 업무별 이메일   유형별

 

2일 앞으로 다가온2012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 9. 7. ~ 8. 전남대학교 및 비엔날레 야외공연장에서 월드뮤직축제 개최

 - 국내외 15개국 25개 팀이 이틀간 펼치는 월드뮤직의 향연

 - 국내외 예술가 협연, 사인회, 문화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15개국 25개 팀이 무대에 오르는 ‘2012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이 9월 7일과 8일 이틀간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 전남대학교와 비엔날레 야외공연장(용봉초록습지)에서 펼쳐진다.

 

온 가족이 즐기는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 주최하고 아시아문화개발원(원장 이영철)이 주관하는 ‘2012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전당)을 상징할 수 있는 대표적인 문화 콘텐츠이자 국제적인 전문음악페스티벌 육성의 일환으로 기획된 후 2010년 첫 무대를 선보였다.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은 2010년 광주광역시 서구를 시작으로 지난해 광산구에 이어 올해는 북구에 위치한 전남대학교와 비엔날레 야외공연장(용봉초록습지) 등에서 열린다.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의 가장 큰 특징은 세계 각국의 특성 있고, 다양한 음악들을 축제를 통해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다는 점이며, 한국 예술가와 세계 유명 예술가가 함께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광주가 아시아 음악의 통로가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특정한 계층만을 위한 축제가 아니라 남녀노소,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형 축제를 지향한다는 점도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의 큰 장점이자 특징이라 할 수 있다.


  2011년 관람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는 관객 10명 중 9명이 2012년 페스티벌에도 또 오겠다고 답했으며, 관객의 74.6%가 공연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한 바 있다. 페스티벌 참가자의 연령층은 20대 36.1%, 30대 24.9%, 40대 24.6%, 50대 이상 14.4%의 순서대로 나타났고, 동반인의 유형에 대한 조사에서는 가족과 함께 참가한 비율이 45%를 차지해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계층이 주로 가족과 함께 방문해 즐긴다는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의 강점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핵심시설로서 2014년 완공을 목표로 (구)전남도청 일대에 건립되고 있다. 민주평화교류원, 문화창조원, 아시아문화정보원, 아시아예술극장, 어린이문화원 등 5개원으로 구성되며 아시아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상호 문화예술을 교류하기 위한 세계적인 복합문화시설이다.


15개국 월드뮤직 예술가들이 들려주는 월드뮤직의 판타지 세계


 이번에 참여하는 주요 해외 예술가는 우리 시대의 뛰어난 피아니스트이자 재즈 작곡자인 다닐로 페레즈’, 음악적 장르를 넘는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양방언, 유럽 최고의 라틴재즈밴드 누에바 만테카’, 지중해와 발칸 전통뮤직을 토대로 한 발칸 비트 박스’, 그리고 ‘라 카라반 파스’, ‘소소 앤 마헤르 시소코’, ‘자하 토르테’ 등이 있고,

 

 국내 참여 예술가는 재즈를 바탕으로 한국의 토속적 음악를 가미한 ‘임인건과 아트만’, 올해 워멕스(WOMEX) 공식초청 팀인 ‘거문고 팩토리’, 한국의 전통 민요와 장단을 재해석하여 현대화하고 있는 ‘이스터녹스’, 그리고 ‘억스’, ‘고래야’, ‘카세트 슈왈제네거’ 등이 있다.


  국내외 예술가의 협연으로는 ‘프로젝트 밴드 달’과 모로코 출신의 수리수리마하수리 보컬 ‘오마르 베나실라 스비타르’의 공연과, 전자음향과 재즈를 융합해 음악을 만들어내는 일본의DJ 준 모리타’와 국악의 ‘김보라’, ‘김용하’의 협연이 펼쳐진다.


  공개된 참여 예술가의 자세한 내용은 올해 새롭게 단장한 ‘2012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www.gjwmf.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문화 프로그램를 통해 아시아 문화를 소개하는 체험 행사 제공


 이번 축제 기간 동안 관람객들이 아시아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의 주무대인 전남대학교 대운동장 인근에 다문화 부스 체험전이 열린다. 민속 악기 전시와 연주, 전통 의상 체험뿐 아니라 몽골, 태국, 우즈베키스탄, 러시아, 캄보디아, 필리핀의 민속공연이 진행된다. 다문화 체험은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의 의미에 부합하고 예술가가 선사하는 월드뮤직과 함께 교육?오락의 기능까지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2012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관람 요령


  전남대학교 대운동장에서 열리는 주무대는 라틴재즈와 아프리카 리듬 그리고 발칸반도의 집시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월드뮤직이 한자리에 모이는 무대로서, 세계적인 월드뮤직 예술가들을 만날 수 있는 무대로 꾸며질 예정이다. 어쿠스틱(전자장치를 쓰지 않는) 무대는 국내 예술가와 해외 예술가의 협연 공연으로 월드뮤직 속의 우리 국악의 신명을 느낄 수 있으며 음악을 통한 문화 다양성을 현장에서 보고 들을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이다.

 

  월드뮤직의 열정 속으로 뛰어들고 싶다면 ‘파티 무대’와 ‘열린 무대’가 있다. 광주의 밤을 뜨겁게 달굴 에너지 넘치는 파티 무대와 국내 젊은 예술가들이 끼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열린 무대는 관람객과 예술가가 하나 되는 신선한 축제의 한마당이 될 것이다.


   이번 공연에 참여하는 ‘소소 앤 마헤르 시소코’는 월드뮤직을 “국경이 없다.”라고 표현한 바 있다. 월드뮤직은 세계의 모든 사람을 하나로 이어주고 문화적 경계를 뛰어넘는 소통의 역할을 지닌다. ‘세계 곳곳의 음악에서 영감을 얻어 가슴과 영혼으로 음악을 한다’는 소소 앤 마헤르 시소코와 같은 월드뮤직 예술가들을 이번 ‘2012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에서 만나보자.


※ 페스티벌 기간 중 주 무대(전남대 대운동장)에서 컵 받침(5,000개)과 예쁜 티셔츠(100장)를 선착순으로 관람객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 첨부자료 : 1. 2012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프로그램 및 참여예술가 주요 이력사항(별첨)

                  2. 참여예술가 사진 자료(별첨)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전당기획과 이동운 주무관(☎ 02-3704-3438),  아시아문화개발원 축제운영사무국 박주리 홍보담당자

(☎ 062-410-3442)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자료구분 일반자료 담당부서   담당전화번호  
첨부파일 [0905]보도자료-2012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hwp
첨부파일 [0905]첨부자료-프로그램_및_아티스트_이력_소개.hwp
첨부파일 [0905]첨부자료-아티스트사진들..zip
  1. 이전글
    ‘2012 아시아예술극장 창작 레지던시-광주’ 개최
  2. 다음글
    ‘아시아 창작공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아시아 예술의 공공성’을 논하다
인쇄 목록

  • 개인정보취급방침
  • PI소개
  • 이용안내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관련사이트
  • 문의메일
  • 사이트맵

Quick Menu
페이스북
트위터
사이버 홍보관
홍보관 관람신청